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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도 호출”…현대차, 수요응답형 버스 시범서비스
  • 이명철 기자
  • 등록 2019-12-01 16: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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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종도서 쏠라티 8대 운행…고정노선 대신 승객 수요에 따라 운행


▲ 현대차가 시범 운영하는 수요응답형 버스. 현대차 제공


앱으로 호출하면 이에 맞춰 경로를 실시간 수정해 가까운 정류장으로 빨리 오는 버스가 인천 영종도에서 운행된다.

 

1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인천광역시와 현대차 컨소시엄은 영종국제도시에서 수요응답형 버스 ‘I-MOD’(아이-엠오디, Incheon-Mobility On Demand)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범서비스는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 두 달간 영종국제도시 350여개 버스 정류장에서 쏠라티 16인승 차량 8대로 운영된다. 인천국제공항 정류장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시범서비스 지역이 영종도에 한정되기 때문에 공항에서 서울이나 인천시내 등으로 이동할 때는 이용할 수 없다.

 

I-MOD는 승객이 호출하면 실시간으로 가장 빠른 경로가 생성되고 배차가 이뤄지는 방식이다. 노선 체계가 갖춰지는 도시개발 중간단계에서 주민들의 교통 이용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승객 위치와 목적지에 맞춰 실시간으로 정류장을 정해 다닌다.

 

승객이 앱으로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차량 위치와 이동 경로를 분석해서 가까운 정류장으로 차량을 배차한다. 비슷한 경로로 가는 호출이 추가되면 합승시키도록 경로 구성 및 배차가 이뤄진다.

 

현대차 컨소시엄과 인천시는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사업으로 선정된 인천광역시 사회참여형 모빌리티 서비스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6월 체결하고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서비스를 구체화해 I-MOD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번 사업에서 현대차는 전반적으로 사업을 총괄하는 한편 I-MOD 서비스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기반 최적 경로 탐색 및 배차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현대오토에버가 I-MOD 플랫폼 및 앱 개발, 버스공유 플랫폼 개발업체 씨엘이 차량 서비스 운영, 연세대가 시민참여 리빙랩 운영, 인천스마트시티가 스마트시티 플랫폼과의 연계 지원, 인천시가 조례 개정 및 행정 지원 등으로 역할을 분담했다.

 

현대차는 앞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다중 모빌리티 솔루션 기반 마련을 위한 전동 킥보드 공유서비스인 ‘I-ZET(아이-제트)’와의 연계도 계획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영종도 운서동 일대에서 시범 운영 중인 I-ZET는 교통이 혼잡하거나 대중교통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단거리 이동에 특화된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로 내년 1월까지 3개월간 제공된다.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다각도로 사업을 모색하고 있다. KST 모빌리티와 공동 추진하는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프로젝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에 지정돼 내년 상반기엔 서울 은평뉴타운에서 합승 형태의 택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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