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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 8일 생존권 쟁취 집회 개최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11-02 09: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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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 탄소중립 정책으로 작업 물량 급감…대책 마련 촉구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카포스)가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으로 작업 물량이 급감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전문정비업 생존권 쟁취 집회’를 개최한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는 오는 8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정부 세종청사 인근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세종파이낸스센터3차) 앞에서 연합회 및 시·도 조합 임원진, 시·군·구 지회장 등 300명 이상이 참가하는 전문정비업 생존권 쟁취 집회를 연다고 2일 밝혔다. 

 

연합회는 정부의 경유차 조기 폐차와 전기차 보급 등 친환경차 전환 정책에서 생계형 전문정비업자들이 철저히 소외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정부의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다양한 정책에 적극 동참한다”며 “다만, 이에 따른 자동차정비물량 급감과 친환경차 정비능력 부재로 인해 영세한 전문정비업자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어 관련 법·제도 개선과 정부 지원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탄소중립 정책의 하나인 경유차 조기 폐차의 경우, 차량 연식만 고려하고 주행거리나 차량 관리상태 등을 전혀 감안하지 않아 차량 소유자의 부담 증가와 정비물량 급감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회는 환경오염의 정도를 정확히 파악해 운행 또는 폐차 여부를 선별적으로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이 급증하고 있으나 자동차제작사가 정비업체에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되어 있는 정비 매뉴얼. 장비 자료 등을 제공하지 않아 기술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조만간 친환경차 정비와 관련된 소비자 불편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EU(유럽연합)의 경우 지난해 2월 자동차제작사에 대해 차량데이터를 차주, 정비업자, 보험사 등 제3자에게 공유할 의무를 부과하는 ‘EU데이터법’ 초안을 공표했다. 연합회는 “우리나라도 차량데이터를 정비업체와 공유하도록 제도 이행 및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경유차 조기 폐차와 전기차 보급이 확산되면 관련 정비항목의 50% 이상, 매출의 70% 이상이 줄어들 것으로 추정했다.

 

강순근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장은 “생존의 막다른 길로 내몰린 전문정비업계의 현실에 대해 절박한 심정으로 국민과 정부에 호소하기 위해 ‘전문정비업 생존권 쟁취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재 전국의 자동차전문정비업소는 3만여개로 4만3000여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내연기관과 관련된 엔진오일 및 필터 교환 등 소모성 정비 교환작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는 18개 시·도 조합과 조합 산하 230개 시·군·구 지회로 구성됐으며 9월말 현재 조합원 수는 1만 7070명이다. 고유 정비 브랜드 ‘카포스’를 프랜차이즈로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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