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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업에 총량제 도입을!”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12-20 08:28:32
  • 수정 2021-12-20 08:2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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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비업계, 공급과잉으로 경영난 가중…전기차 시대 오면 구조조정 불가피

자동차정비작업 모습

공급과잉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자동차정비업에 총량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0일 자동차정비업계에 따르면 자동차정비업은 1997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뀐 뒤 공급과잉으로 매출액이 감소돼 경영악화가 지속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자동차정비업은 종합정비업과 전문정비업으로 구분된다. 국내 자동차정비시장은 종합정비업체 6600여개가 있고, 전문정비업소는 4만곳이 넘을 정도로 레드오션이다. 

 

최근 나온 자동차는 품질이 우수해 고장이 거의 없는데다 완성차 업체가 보증 기간을 연장하고, 각종 소모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어 정비업계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종합정비업체의 경우 사고차량 수리에만 의존하는 실정이다.

 

전기차 확산으로 정비업계의 위기 상황은 더 심각하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 수가 절반 정도 줄어들고 내구성 부품이 모듈화됐다. 자동차 유지보수가 단순화돼 정비공장을 찾을 일이 드물다.

 

이에 따라 정비업계는 앞으로 사업 규모 축소와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방치할 경우 투하된 자본을 회수할 겨를도 없이 좌초될 위험이 높아 정비업 자체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제주도가 ‘탄소 없는 섬’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실시한 전기차 도입 관련 연구용역(에너지경제연구원) 결과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제주도내 종합정비업 92개소는 21개소로 77.2%가 줄어들고, 전문정비업 388개소는 전체가 존립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2030년까지 전기차 37만대 보급 계획을 추진 중이다. 현재 제주도 친환경차는 5만2000여대로 제주도 전체 자동차 대수(65만대)의 8% 정도가 보급돼 있다.

 

전국 종합정비업체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는 전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는 정비업계의 생존대책으로 자동차정비업의 적정공급을 위한 총량제를 도입하고 사업폐지 및 전환, 합병 등 자율적인 구조조정에 대해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회는 지난 16일 국토교통부와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건의한데 이어 국회 여야에도 건의할 계획이다. 한편 자동차 관련 업종 중 택시, 전세버스업이 총량제를 시행 중이며 화물차운수업도 허가제로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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