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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나 전기차 배터리 전량 교체하나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02-21 21: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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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대차, 리콜 계획서 제출 일정 연기…LG와 원인규명·비용 문제 두고 갈등

지난해 10월17일 새벽 남양주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급속충전 장소서 발생한 현대차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 (제공=남양주소방서)

현대자동차가 잇달은 화재 사고가 발생한 코나 전기차(EV)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코나 EV에 배터리를 공급한 LG에너지솔루션과 책임공방이 커질 전망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국내에서 판매한 코나 EV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내용의 리콜 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당초 지난 19일 리콜 계획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대차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일자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리콜 계획 내용은 코나 EV의 배터리셀과 배터리팩, 배터리시스템을 전량 교체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교체 비용은 1조원 가량으로 추정되며, 코나 EV의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옛 LG화학 배터리 사업부문)과 협의해 분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화재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배터리 교체 규모와 비용 분담 문제를 놓고 코나 현대차와 LG 측 간에 책임공방이 커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현대차의 리콜 계획서 제출이 미뤄진 것도 LG 측과 갈등을 조율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코나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셀은 LG에너지솔루션이, 이 배터리셀을 모아놓을 수 있는 배터리팩은 현대차가 만든다. 화재 원인이 불명확한 상황에서 현대차는 배터리셀 불량이 원인이라고 주장하지만, LG 측은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LG 측은 코나 EV 화재의 원인이 배터리셀 불량이 아니라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사는 리콜 비용 분담에 대해서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재 발생 원인이 규명이 안 된다고 하면 양측 모두 소송전까지 불사할 의지가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리콜범위와 관련해서도 현대차는 해외까지 확대하자는 입장인 반면, LG 측은 국내로 한정하자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나EV는 국내외에서 총 16만대, 국내에서만 3만3000여대가 판매됐다. 리콜 대수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제작해 국내에서 판매된 2만5000여대에 지난해 4월 이후 제작한 차량까지 포함하면 약 3만여대에 이를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작년 10월 현대차는 코나 EV 화재가 잇따르자 2017년 9월부터 작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EV 7만7000 대를 전세계에서 리콜했다. 리콜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코나 EV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 11건, 해외 4건 등 총 15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지난달에는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EV에서 불이 나 리콜의 실효성을 놓고 문제가 생겨 결국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현대차가 계획서를 제출하면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에 국토부가 코나 EV 관련 리콜 방침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라 리콜 방침 발표는 더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코나 EV의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내 코나 EV의 화재 원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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