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車 품질인증부품 활성화 정책 개선방안 토론회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0-12-05 12:14:51
  • 수정 2020-12-05 12:22:24

기사수정
  • 국회 등 공동개최…소비자 10명 중 8명은 품질인증부품 알지 못해



국회와 정부, 시민단체 등이 함께 자동차 품질인증부품을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마련에 나섰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병욱·이정문 의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신영대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김윤덕 의원, 한국자동차부품협회, 보험연구원, 녹색소비자연대는 공동으로 4일 서울 여의도 이에스인포매틱스 세미나홀에서 품질인증부품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서는 윤영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가 ‘품질인증부품 도입 및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를, 서아론 녹색소비자연대 부장이 ‘품질인증부품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인식조사 및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표적집단면접법) 결과보고’를 발표했다.

 

윤영한 교수는 “소비자가 품질인증부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찾아보기 쉽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자동차보험에서 품질인증부품 사용기회를 확대하는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부품업계도 OEM 부품과 동등 이상의 품질 향상 및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서아론 부장은 “자동차 품질인증부품에 대해 알고 있는 소비자는 10명 중 2명 수준에 불과했지만 소비자의 과반수 이상(62.5%)은 품질인증부품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서 부장은 “소비자의 대부분(84.9%)은 수리업체가 추천한 부품으로 자동차를 수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품질인증부품 사용 활성화를 위해 수리업체의 역할과 홍보활동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윤영미 녹소연 대표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토론자로는 김남주 참여연대 변호사,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김정희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 과장, 김기훈 금융위원회 사무관, 이근태 한국자동차부품협회 사업위원장, 기승도 보험연구원 수석연구원, 이정권 창원금속 본부장이 참여했다.

 

품질인증부품은 부품의 성능과 품질이 완성차 제조사에서 출고된 OEM부품과 동일함을 정부가 인증한 부품을 말한다. 동일한 품질에도 가격은 OEM부품에 비해 35%가량 저렴해 소비자의 수리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 처리 때는 부품비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그러나 한국자동차부품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품질인증부품제도를 도입 후 약 4년간 사용된 품질인증부품은 125개에 불과한 상황이다. 또 녹색소비자연대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8명은 품질인증부품을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SK렌터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홍콩계 PEF ‘어피니티’
  •  기사 이미지 승차 공유 빗장 푼 日, 다른 나라와 다른 점은
  •  기사 이미지 국토부, 화물차 불법운행 합동단속…적재불량·과적 집중단속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