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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시 버스파업 위기…경기·충남·전북·경북·경남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9-06-18 20: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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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 52시간제 앞두고 임금 보전·인력 확충 갈등…협상 난항
  • 지난달 파업 결의 지역보다 재정상태 안 좋고 급여도 낮아


▲ 경기도 한 버스업체 차고지.


다음 달 주52시간 근로제 시행을 앞두고 버스업계에 또 다시 파업의 전운이 몰려오고 있다.

 

18일 버스업계에 따르면 임금협상 시기가 도래하지 않아 지난달 버스파업 위기에서 잠시 벗어났던 경기·충남·전북·경북·경남 등 5개 지자체에 비상이 걸렸다. 다음 달 주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들어간 임금협상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5개 지역 노선버스 노조는 다음 달 각 지방노동위원회에 공동으로 조정 신청을 할 예정이다. 노동위원회 조정에서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노조는 파업에 들어갈 수 있다.

 

5개 지역 노조들은 52시간제로 인해 줄어들 임금을 보전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버스업체들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지원 없이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5개 지역 노조는 서울·인천 등 전국 10개 지역 버스 노조가 파업 직전까지 갔던 지난달 파업 결의 당시 동참하지 않았던 곳이다. 지난달 파업을 결의했다가 철회한 경기도의 15개 버스회사 노조는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이번에 다시 가세했다.

 

특히 이들 지역은 버스 운행시간이 상대적으로 긴데다가 기사급여도 낮은 편이며 재정 상태가 어려운 곳이 많아 노사 간의 입장차이가 지난번 보다 큰 상황이다. 합의점 찾기가 그만큼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협상때 버스요금 인상이 결정된 경기도는 재정 활용법을 놓고 갈등하고 있다. 노조 측은 요금 인상 자체가 버스 파업을 목전에 두고 이뤄진 만큼 기사 처우개선을 위해 쓰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이미 적자 노선으로 인한 손해가 적지 않아 인건비 부담을 늘리기 어렵다고 맞서고 있다.

 

경기도는 주 52시간 근로제가 시행되면 300인 이상 버스업체 22곳에서 3000명이 넘는 기사를 새로 채용해야 하지만, 사측은 신규 채용 대신 노선 폐지나 단축 등으로 대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는 긴급 대응반을 꾸려 대응에 나섰다. 각 지자체도 교통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지역 상황에 맞는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노선버스는 개정 근로기준법에 따라 작년 7월부터 주 68시간 근로제에 이어 올해 7월부터 주 52시간제가 도입된다. 300인 이상 버스업체에 먼저 적용되고, 50299인 회사는 내년 1, 549인 회사는 20217월에 각각 도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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