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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월6만5천원에 지하철·버스 무제한 이용 ‘기후동행카드’ 도입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09-12 02: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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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년 1∼5월 시범운영, 하반기 시행…온실가스 감축·가계부담 감소 기대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오전 서울시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월 6만5000원으로 서울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까지 무제한 이용하는 전용 교통카드가 처음 나온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 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내년 1∼5월 시범 판매하고 보완을 거쳐 내년 하반기 본격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으로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만 이용 가능했던 기존의 정기권에서 범위가 확장됐으며 이용 횟수 제한, 사후 환급 과정 등이 필요한 다른 교통패스와도 차별화된다.

 

서울 시내에서 타고 내리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단,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된다.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할 때는 쓸 수 없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사용이 불가능하다.

 

서울과 타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한다.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향후 한강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기후동행카드는 실물 카드뿐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실물 카드는 최초 3000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후 매월 6만5000원을 충전해서 쓰면 된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서울 시내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17%를 차지하는 수송 분야 온실가스(약 763만t)를 줄이고 승용차 이용을 대중교통 수요로 전환해 기후위기 대응의 단초를 마련한다는 목표다. 

 

2021년 서울의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52.9%로 2018년 65.1%보다 줄었다. 반면 승용차 수송분담률은 같은 기간 24.5%에서 38.0%로 늘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3000대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정책은 대중교통 요금이 줄줄이 오르는 가운데 가계 부담을 줄이고 물가 충격파는 덜기 위한 대응으로도 풀이된다. 서울시는 약 50만명의 시민이 1인당 연간 34만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포함)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 시내버스 기본요금은 8월12일부터 300원 올라 1200원에서 1500원이 됐다. 지하철은 10월7일부터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인상된다. 내년 하반기에 150원 더 오른다.

 

요금 할인 시범사업 재원은 총 750억원으로 추산됐다. 50%는 서울시가, 나머지 50%는 운송기관이 부담한다.

 

서울시가 참고한 해외사례는 독일이다. 독일은 지난해 6∼8월 한화 약 1만2000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는 '9유로 티켓'을 실험 도입해 약 5000만장을 판매했다.

 

그 결과 대중교통 이용 25% 증가, 이산화탄소 180만t 저감, 물가상승률 0.7% 감소를 비롯해 교통혼잡 개선, 신규 이용자 증가 등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달성한 것으로 분석됐다.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5월부터 월 49유로 '도이칠란트 티켓(D-Ticket)'을 본격 도입해 3개월여만에 1100만장을 판매했다. 이외에 프랑스 파리는 월 72.9유로 정기권을, 오스트리아는 연 1095유로 '기후 티켓'을 운영 중이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기자설명회에서 "기후동행카드는 교통 분야의 신 패러다임"이라며 "탄소 저감을 위한 시의 노력,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으로 전환한다는 정책 목표, 서민 중산층이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을 교통복지 측면에서 고려하려는 고민이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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