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목포 시내버스 면허취소 목소리 커져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01-08 22:37:10

기사수정
  • 태원여객·유진운수 150대, 가스비 체납으로 한 달여째 운행중단

목포시내버스 태원여객·유진운수 버스 150여대가 가스비 체납으로 가스공급을 받지 못하면서 한 달여째 운행중단 사태를 빚고 있다. 차고지에 멈춰 서있는 버스들. (사진 연합뉴스)

한 달여째 운행중단 사태를 빚고 있는 목포시내버스 태원여객·유진운수에 대해 목포시의 면허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목포시의회는 지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한철 대표(태원여객·유진운수 소유주)의 진심 어린 사과와 뼈를 깎는 특단의 경영개선안을 제출할 수 없다면 시내버스 면허권을 반납해야 한다”고 촉박했다.


목포시의회는 “이한철 대표가 연말까지 특단의 경영개선안을 제출할 것을 약속했지만 회사가 제출한 개선안을 보면 대표의 형식적인 급여 삭감 등 실망감 가득한 내용뿐”이라며 “비록 과정이 힘들더라도 면허취소라는 용단을 내려 시내버스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위원회과 정의당 목포시위원회도 입장문을 내고 “경영자로서 책임감도 없고, 양심도 없는 이한철 대표는 시내버스 면허를 즉각 반납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두 회사는 이미 자본 잠식상태로 이한철 대표는 최소한의 경영자로서의 자구노력도 일말의 책임감도 보이질 않고, 체납 가스비마저도 혈세로 막아달라는 어이없는 요구를 하고 있다”며 “시민의 고혈을 자신의 주머닛돈으로 보는 안하무인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목포 시내버스가 운행을 멈춘 것은 지난달 12일부터이지만, 운행을 멈춘 것은 이번뿐만 아니다. 태원여객·유진운수는 지난해 10월 18일부터 시내버스 노조가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가 29일간 운행중단 사태를 빚었다. 


당시 목포시가 경영개선안 제출을 조건으로 임금 등을 지원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하루 앞둔 11월 16일 운행이 정상화됐다. 하지만 정상화된 지 한 달도 안 돼 다시 시내버스 운행이 중단됐다. 


이번에 목포 시내버스 운행의 발목을 잡은 것은 업체의 가스비 체납이다. 버스회사는 가스를 판매하는 ㈜그린CNG 충전소(이한철 대표의 부인이 대표)에 연료비를 체납 중이고, 충전소가 목포도시가스에 지난달 연료비 23억원을 체납하면서 연료 공급이 중단됐다.


목포도시가스는 충전소와 버스회사에 추가 채권 담보를 요구하고 있다. 버스업체는 경영난 타개를 위해 목포시에 연료비 인상분의 일부 보전을 요구하고 있지만, 시는 당장 밀린 가스비부터 내고 운행 재개가 먼저라며 업체를 압박하는 답답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버스회사 면허 취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가운데 이한철 대표 부부가 미납 가스비 정산을 위한 노력도, 책임 있는 약속도 하지 않으면서 ‘계획된 방치’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가스비 미납으로 가스공급이 중단되면 시내버스 운행중단으로 이어져, 결국 목포시가 가스비까지 지원해 줄 것이라는 ‘꼼수’를 부리는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번 목포 시내버스 운행중단 사태를 바라보는 시민의 눈길은 차갑기만 하다. 비단 시민들이 이동 불편을 겪고 있어서 뿐만은 아니다. 이한철 대표가 지역경제계의 얼굴인 목포상공회의소 회장직을 2018년 2월부터 맡고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의 공분이 커지고 있으며, 회장직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태원여객·유진운수는 1965년 5월 16일 설립됐다. 목포 시내버스는 이들 업체가 보유한 150여대가 23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사실상 60년째 독점체제이다. 시민들의 피땀어린 돈과 성원으로 성장한 토착기업에 다름없다. 


목포시는 지난 4일 공문을 보내 오는 10일까지 전문경영인제 도입, 노선 반납·감차, 연료비 체납금 담보 제공 등을 요구했고 수용하지 않으면 사업면허 취소도 검토하겠다고 통보했다.


일각에선 이번 사태를 계기로 버스 완전공영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목포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자신이 운영하는 버스회사가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있으면 파산하고 버스노선권을 시에 자진 반납해 버스공영제의 길을 터줘야 한다”며 “그것이 지역경제계 대표로서 올바른 처신”이라고 말했다.


목포시는 2025년 준공영제 시행을 목표로 진행 중인 연구용역이 7월께 나오면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공론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투명성과 공공성이 강화된 목포 대중교통 체계가 자리 잡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여 그동안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이 감수해야 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전국택시공제조합_02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화물공제조합, 4년 연속 민원평가 최우수 선정
  •  기사 이미지 서울 버스 노사, 12년 만에 파업…11시간 만에 철회
  •  기사 이미지 'LPG 1톤 트럭' 화려한 부활…2월 판매 전기트럭의 200배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