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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이전 해프닝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04-22 13:4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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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부고속도 지하화 유휴부지 이용방안으로 제시
  • 국토부, ”검토된 바 없다“…선거철마다 단골 공약


▲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이전 소식이 심심치 않게 거론되고 있다. 이번에도 해프닝으로 결론났다.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은 지난 13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경부고속도로 서울요금소 지하화 계획과 함께 유휴부지 이용방안으로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이전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사장은 인터뷰에서 스마트 톨링(자동요금 징수) 도입으로 좁아진 차로를 현재 요금소 땅의 한 쪽으로 몰 경우 넓은 공터가 생긴다여기에 고속터미널을 옮겨오는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18일 참고자료를 내고 서울요금소의 지하화와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의 이전은 전혀 검토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이 사장의 개인 의견일 뿐 국토부 및 서울시와 전혀 합의된 바 없다는 설명이다.

국토부가 즉각 진화에 나섰지만 서초구 등을 중심으로 주거환경 침해에 따른 고속버스터미널 이전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고속터미널 이전은 서초구 등 강남권 주민들의 숙원사업 중 하나다. 1976년 지어진 강남 고속터미널은 완공된 지 약 42년이 됐다. 일대를 오가는 버스에 차량 매연과 안전, 교통 침체 등의 불편을 호소하는 주민들의 목소리도 높다.

고속버스터미널 이전은 지방선거 때마다 나왔던 단골 공약이다. 서초구는 2006년 고속버스터미널을 외곽으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한 바 있다. 이어 2016년 서초구가 개최한 경부간선 지하도로 구상 학술세미나에서도 터미널을 양재IC 부근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남 고속버스터미널 관계자는 터미널 이전 문제는 오래전부터 반복되는 얘기라며 터미널이 실제 이전된 뒤 유휴부지 개발 및 활용 주체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고 말했다.

이병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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