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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까지 드론 택시·택배 시범서비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9-08-14 13:02:22
  • 수정 2019-08-14 13: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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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드론교통 전담 벤처형 조직 ’미래드론교통담당관‘ 신설



국토교통부가 오는 2023년까지 드론 택시·택배 등 드론교통의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전담조직을 출범시켰다.


국토교통부는 정부의 벤처형 조직 제도에 따라 제2차관 직속으로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을 신설하고 13일 정식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벤처형 조직은 도전적·혁신적 과제를 추진하는 조직으로, 당장 행정수요 예측과 성과달성 여부가 명확하지 않더라도 미래 국민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면 설치한다.


드론시장은 군수용을 시작으로 레저용·산업용으로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람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서 기술개발과 서비스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는 초기 기술개발 단계이지만 드론 택시·택배 등 대중이 이용하는 혁신적 교통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을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에어버스, 벨 등 기존 항공기 사업자뿐만 아니라 도요타·벤츠·포르쉐 등 자동차회사들도 드론교통 관련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이 중 가장 공격적인 목표를 제시한 업체는 교통플랫폼 사업자인 미국의 우버사로 2020년 테스트를 거쳐 2023년에 시범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처럼 드론 관련 기술은 발전하고 있지만 드론교통 운영을 위한 드론기체의 안전성 검증, 하늘길 확보, 관제 및 인프라 구축 등 정부나 국제기구 차원의 노력은 초기단계로 아직 구체화된 기준은 없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정부 차원의 드론교통 관리체계를 신속히 마련하고, 오는 2023년까지 드론교통 관련 시범 서비스를 구현해 민간 차원의 드론 택시·택배 서비스 모델 조기 상용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드론교통 관련 법·제도와 인프라 등을 마련하고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도입방안도 검토한다.


김경욱 국토부 2차관은 “3차원 공중교통망이 구축되면 교통혼잡 해소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저감 효과가 수도권 기준으로 연간 2700여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아직 세계적으로 기술개발과 정부 지원체계 논의가 초기단계인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논의를 선점·주도할 수 있어 의미가 크므로 1년 안에 전문가, 업계 등 의견수렴을 거쳐 종합로드맵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병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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