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T(Bus Rapid Transit:간선급행버스체계)가 더 빠르고 편리해진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저비용·고효율 교통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고급화를 본격 추진하기 위해 BRT 운영체계 개선 및 ‘S(Super)-BRT’ 표준지침 마련을 위한 전담조직(TF)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TF는 지자체, BRT 운영기관, 경찰,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됐다. S-BRT는 전용차량,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등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BRT다.
그동안 서울, 세종, 부산, 경기 등 지자체가 BRT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 중앙버스전용차로로 구축·운영돼 도입 당시 기대했던 속도나 정시성 등이 제기능을 발휘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BRT는 2018년말 현재 광역 4개 노선(114.5㎞)과 도시 19개 노선(150.5㎞)이 운영 중이다.
대광위는 S-BRT 실현을 위해 우선신호체계, 정류장, 전용차량, 환승시설 등 주요 구성요소에 대한 설치기준의 적정성, 이용자 편의 등의 관점에서 실태를 면밀히 조사·분석해 장·단기 개선과제를 발굴,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S-BRT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도입·운영 중인 세종 BRT와 청라-강서 BRT를 대상으로 운영 체계상 문제점과 서비스 수준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개선하고, 도출된 개선사항 등을 토대로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S-BRT 표준 가이드라인을 연내 마련해 시범사업을 2개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3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따라 남양주-왕숙지구(10㎞)와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지구(8㎞) 등 신규 택지지구에도 S-BRT를 본격 도입할 계획이다.
박진홍 대광위 간선급행 버스체계과장은 “S-BRT 표준 가이드라인을 새로 조성되는 택지지구에 적극 도입하고, 기존 도시에도 S-BRT기준에 최대한 부합되는 BRT를 도입해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BRT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