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한 번의 결제로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형 교통수단 통합결제(One Pay All Pass) 기술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가 시작된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지원을 위한 통합결제 기술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개발(R&D) 과제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내년 말까지 정부 19억원, 민간 13억원 등 연구비 32억원을 투입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으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을 비롯해 KT, 서울대, 홍익대, ITS 코리아, 크림솔루션, 에세텔, 이지식스, 슈프리마아이디 등 기관이 참여해 개발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현재 덴마크, 핀란드 등에서는 대중교통을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하고, 이용자가 본인 수요에 따라 해당 플랫폼에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개발이 한창이다.
이 기술은 최근 교통에 적용된 ‘서비스로서의 이동성’(Maas: mobility as a service)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Maas 서비스인 ‘무벨’을 예로 들면, 해당 앱(app)을 작동하면 A 지점부터 B 지점까지 다양한 교통수단을 복합적으로 이용해 쉽게 이동하는 방안을 보여주고 예약과 결제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다양한 교통수단이 제공되고 있음에도 교통수단별 운영사 간의 상호 정산이 어려운 기술적 한계로 인해 Maas 서비스의 도입 및 구현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국토부는 다양한 교통수단 간 연계성을 높이고, 수요자 중심의 경로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기술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국토부는 또 이번 연구에서 지문, 홍채, 안면인식 등 바이오 인증 기술과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QR코드 등 개인기기를 통한 인증 기술개발에도 나선다.
아울러 교통 운영사 간 요금 정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블록체인(Block chain) 기반의 정산 플랫폼을 개발한다. 정산 플랫폼을 개발하면 제주도 등 주요 관광지나 도심 지역을 무대로 시범운영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Door-to-Door 교통 서비스 구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연구의 결과물이 스마트시티, 스마트 모빌리티 등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 등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