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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기, 단일 교통정책 만드는 게 그렇게 어렵나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11-23 08:2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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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속 정당 다른 게 문제?…경제성·편의성만 담보하면 될 일

지난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회동한 유정복 인천시장(왼쪽부터)과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대화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시가 내년부터 도입하는 ‘기후동행카드’에 인천시도 참여하기로 했으나 경기도는 보류했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만원으로 서울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서울·경기·인천 광역단체장들은 지난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회동했다. 다음 날인 17일 오세훈 서울시장과 유정복 인천시장은 서울-인천 교통 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기후동행카드 사용권역은 인천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서울시와 인천시는 내년 시작될 시범사업 기간 중에 광역버스 등 가능한 운송기관부터 참여시킨다는 계획이다. 구체적 시기 및 방법은 수도권 교통기관 실무협의회를 통해 향후 발표될 예정이다. 

 

그러나 경기도는 자체적으로 준비 중인 ‘더(The) 경기패스’를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더 경기패스는 정부의 ‘K패스’ 사업과 연계해 경기도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 월 21회 이상 이용 때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해준다는 게 골자다. 

 

‘기후동행카드’나 ‘더 경기패스’ 모두 추진 방법만 다를 뿐, 대중교통 이용 서민을 위한다는 취지와 목표는 같다. 그럼에도 단일 교통정책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은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가 정치적 욕심의 과도한 정책경쟁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

 

당초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방침을 밝히고 경기도와 인천시의 동참을 요구할 때도 경기도는 ‘협의 없는 일방적인 정책 추진’이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후 협조는 거부되고 감정의 골도 깊어졌다. 

 

다만 경기도는 이번 협의에서 수도권 광역교통에 대해 3개 시·도가 공동 연구하고 데이터 정보 교환을 지속하자는데는 합의했다. 차후 기후동행카드와 더 경기카드의 병합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장과 경기도지사가 소속 정당이 다르다고 지금과 같은 정책 다툼으로 수도권 주민들에게 불편과 혼선을 주어선 안 된다. 

 

서울·경기·인천은 하나의 생활권이다. 행정구역은 따로 설정되어 있지만, 주민들은 늘 일상생활을 공유한다. 그래서 이들을 위한 단일 교통정책을 만들어내는 데 그리 복잡할 이유가 없다. 경제성과 편의성만 담보하면 된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다시 한번 협의와 조정에 나서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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