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도입…경기도·인천시·코레일 조율 과제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09-12 02:56:45

기사수정
  • 오세훈 “시범사업 함께 하길”…‘K카드’와 중복문제 해결도 관건

서울지하철 1호선 종각역에서 시민들이 개찰구를 통과하고 있다.

서울시가 월 6만5000원에 서울시내 버스와 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하자 서울과 교통망을 공유하는 경기도와 인천시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또 정부가 내년 도입하는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사업인 'K-패스'와 충돌할 가능성도 제기돼 이 같은 문제 해결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도입 발표에 경기도와 인천시는 큰 틀의 방향성에는 공감을 나타내면서도 서울시가 충분한 협의 없이 발표했다며 유감을 표하는 등 반발했다.

 

경기도는 보도자료를 내고 “하나의 생활권을 가진 수도권 교통문제는 특정 지자체만의 일방적 노력이 아니라 공동 노력이 요구되는 난제”라며 “서울시는 독단적인 정책 추진 방침에서 벗어나 경기·인천 등과 함께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3개 지자체는 2004년부터 시작된 수도권 통합환승제도 도입을 계기로 수도권 교통문제의 공동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3개 지자체 교통국장을 중심으로 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정기권’ 제도 도입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시도 '유감'을 나타냈다. 인천시는 “서울시의 통합환승 정기권 운영 취지에는 공감하나 일방적 통합환승 정기권 시행 발표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한다”며 “서울시가 제안한 기후동행카드는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이용이 불가능하고, 서울 이외 지역에서의 지하철 탑승도 제한되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동생활권으로 묶이는 수도권 교통문제는 인천·서울·경기가 함께 풀어야 할 숙제일 뿐만 아니라 가계 부담과 기후 위기 대응 측면에서도 공동 대응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모두 내년에 시행하는 범정부적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패스’를 거론했다. 국비·지방비를 공동 투입하는 K-패스 사업이 내년에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점을 감안할 때 통합환승 정기권 추진 여부는 수도권 3자 협의체를 통해 K-패스 제도와의 중복문제 해소, 추가 소요 예산 등을 논의해야 타당하다는 주장이다.

 

내년 7월 도입을 목표로 K패스를 추진하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도입에 호의적이지 않은 분위기로 알려졌다. 수도권 지하철 일부 구간의 운영주체인 코레일 역시 부정적 입장이다. 코레일은 "수도권 전철 1·3·4호선 코레일 운영 구간과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등에 대해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해 합의한 게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기후동행카드를 경기·인천 등 수도권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이는 재정이 소요돼 각 지자체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수도권은 교통에 관한 한 경기도, 인천시와 운명공동체가 될 수밖에 없어 연계가 절실하다"며 “시범사업까지 4개월 정도 남아있는 만큼, 뜻이 있다면 언제든지 함께 논의할 기간은 충분하다. 경기도와 인천시가 적극 호응해 시범사업도 함께 시작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K-패스는 여타 지방도 묶기 때문에 효용이 구분될 것"이라며 "섣부른 예측이지만 그렇게 두 가지가 양립할 수 있지 않겠나 내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 자체 예산으로 하는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인천시와 경기도에 재정부담을 요구하는 건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시에서 효과를 검증하고 수도권 확산까지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난 7일 경기도, 인천시 관계자 회의를 열어 기후동행카드 대상지역을 수도권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며 수도권 지자체 국장급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내년 1월 시범사업 전까지 수도권이 공동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천만원 이상 렌터카 임차기간 합산 1년 이상이면 연두색 번호판 부착해야
  •  기사 이미지 고속도 버스전용차로 구간 조정-급행차로 도입
  •  기사 이미지 '서울동행버스' 의정부 등 4개 노선 추가…5월7일부터 운행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