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후 시내·마을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로 의무 교체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01-18 11:32:03

기사수정
  • 국토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시행

이달 19일부터 노후화된 시내·마을버스와 농어촌버스를 대폐차하는 경우 저상버스로 의무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이달 19일부터 노후화된 시내·마을버스와 농어촌버스를 대폐차하는 경우 저상버스로 의무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노선버스 교체 시 저상버스 도입 의무 대상 및 예외승인 절차 등을 규정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교통약자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을 19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지난해 1월 공포한 교통약자법 개정에 따른 위임사항을 정한 것으로 지난해 7월부터 약 한 달간 입법예고 등을 통해 지자체, 관계기관, 버스 업계 및 교통약자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개정안에 따르면 시내·농어촌버스 및 마을버스는 차령(9~11년)이 만료되거나 운행거리를 초과해 다른 차량으로 대체하는 경우 저상버스를 의무 도입해야 한다. 여객자동차법상 노선버스 운송사업 중 시외버스(고속·직행·일반형)를 제외한 모든 노선버스가 저상버스 의무 도입 대상이다.

 

시외버스는 여객자동차법령에 따라 버스 하부에 물품 적재함을 설치해야 하므로 저상버스가 아닌 ‘휠체어 탑승설비(리프트)를 설치한 버스’를 통해 교통약자 이동지원을 추진한다.

 

다만, 시내·농어촌버스 중 좌석형의 경우 자동차 전용도로 등에서 주행하기 위한 좌석안전띠, 차로이탈경고장치, 비상자동제동장치 등 안전장치 미흡으로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주행이 어려운 상황인 만큼 이를 보완하기 위한 국가 R&D(2023~2026)를 통해 2027년 1월1일부터 저상버스 도입이 의무화될 예정이다.

 

시내·마을·농어촌 버스라도 도로의 구조·시설 한계 등으로 불가피하게 저상버스 운행이 곤란한 경우 버스 운송사업자는 노선별로 교통행정기관(지자체)에 저상버스 도입 예외 승인을 신청할 수 있다. 

 

저상버스 예외 승인이 가능한 경우는 ▲해당 노선에 설치된 교량 등 도로 시설의 높이가 저상버스 높이보다 낮거나 ▲도로 경사가 급격히 변화해 저상버스 하부에 마찰이 발생하는 경우 ▲그 밖에 도로 시설·구조 등 기타 사유로 인해 해당 노선이 저상버스 운행이 곤란한 경우 등이다.

 

예외 승인 신청을 받은 교통행정기관은 객관적·전문적 검토를 위해 교통약자 관련 법인·단체, 교통 전문가 의견을 청취를 거쳐 신청 40일 이내에 저상버스 도입 예외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노선별 저상버스 도입 예외가 승인되더라도, 그 사유를 해소해 추후 저상버스 도입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 절차도 마련된다.

 

먼저 교통행정기관은 저상버스 도입 예외 승인을 하는 경우, 예외 노선 및 사유를 도로관리청 등에 알려 저상버스 운행에 필요한 도로 시설물 등의 개선을 요청할 수 있고, 관계기관은 특별한 경우 외에는 요청에 따라야 한다.

 

또 교통행정기관은 매년 1월 말까지 전년도 저상버스 도입 예외 노선, 사유 및 개선계획을 소관 교통행정기관의 누리집(홈페이지)에 게재해 국민에 공개하고, 국토부에 제출하도록 제도화했다.

 

국토부는 올해 저상버스 도입 보조금 예산으로 전년(986억원) 대비 92% 증액한 1895억원을 배정했다. 

 

김수상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저상버스 의무 도입에 따라 전국 시내버스 저상버스 도입률은 2021년 30.6%에서 2026년 62%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는 저상버스 도입 보조금의 충분한 확보와 배분 등을 통해 지자체와 협업을 강화하고, 좌석형 저상버스 차량 개발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전국택시공제조합_02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LPG 1톤 트럭' 화려한 부활…2월 판매 전기트럭의 200배
  •  기사 이미지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 1년 연임
  •  기사 이미지 렌터카공제조합, 경영 안정성 제고·조합원 지원 중점 추진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