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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가격 4월에 더 오른다…택시업계 “너무 고통스럽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04-01 07:4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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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송원가 부담 가중…3부제 개인택시 한달 33만원 추가 부담

서울 시내 LPG충전소 모습 (사진 연합뉴스)

국내 LPG 가격이 더 오를 전망이다. LPG를 연료로 쓰고 있는 택시업계는 “너무 고통스럽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택시는 국내 LPG 부탄의 약 40%를 쓰는 최대 단일 소비자 집단이다.

 

국내 LPG 수입업체 SK가스와 E1은 4월 국내 LPG 공급가격을 ㎏당 140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제 가격이 오른 영향이다. 3월에 ㎏당 60원 인상했는데 상승폭이 두 배 이상 커졌다.

 

SK가스는 4월1일부터 수송용 및 산업용 부탄 공급가격을 kg당 1711.38원에서 1851.38원으로 올렸다. E1은 ㎏당 1710.38원에서 1850.38원, 리터로는 998.86원에서 1080.62원으로 올려 공급한다.

 

LPG 수입업체들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가 정한 국제 LPG 계약가격을 기반으로 환율과 각종 세금, 유통 비용 등을 반영해 매월 공급가격을 정한다. 중동 지역에서 LPG 제품을 수입해오는데 소요되는 운송 시간(약 20일)을 고려해 전달 국제 LPG 가격을 기준으로 다음달 국내 공급가격이 결정된다.

 

국제 LPG 가격은 3월 프로판이 t당 895달러, 부탄이 920달러를 기록하면서 전월 대비 평균 132.5달러 급등했다. 환율도 상승하면서 국내 LPG 가격을 끌어올렸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에 따르면 1일 기준 전국 평균 LPG 가격은 L당 1108원으로 작년 3월 평균인 899원보다 23.2% 상승했다. 지난 2월 말(1049원)과 비교해도 5.6%나 올랐다.

 

이처럼 LPG 가격이 급등하면서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택시업계의 운송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19 영향으로 운송수입이 크게 떨어지는 ‘이중고’에 시달리면서 사상 유례없는 불황을 겪고 있다. 법인택시는 운전기사들이 모자라 서울의 경우 가동률이 30%에 불과한 실정이다.

 

정부가 한시적으로 유류세 인하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택시는 인하된 유류세만큼 유류세 연동보조금이 줄어들어 사실상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2001년 에너지 세제개편으로 인상된 유류세를 보조금으로 받고 있는 택시는 유류세 인하 조치로 오히려 유류세 연동보조금이 L당 36.99원 줄어들었다.

 

LPG 가격 인상으로 하루 250km를 운행하는 개인택시의 경우 42ℓ의 LPG를 충전하면(주행 연비 리터당 6km 기준) 3부제가 적용되더라도 LPG 가격 상승분 1만5036원, 유가보조금 축소분 1554원 등 한 달 평균 약 33만원의 유류비를 추가 부담해야 한다. 

 

택시업계는 유류세 연동보조금 단가를 기존과 같이 동일하게 지급하고 현재 유류세 연동보조금 외에 유가가 일정액을 넘을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는 유가 연동보조금 체계를 도입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08년 고유가 상황에서 유류세를 인하하면서 유류세 연동보조금에 더해 유가 연동보조금을 추가 지원한 바 있다. 하지만 경유 사용 운송사업자에게는 적용됐지만 택시는 제외됐었다.

 

택시업계는 또 현재 2% 적용하고 있는 LPG 할당관세에 영세율을 적용하고 유류가격 안정화를 위해 정유사와 LPG 수입·공급사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도·감독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특히 LPG 가격 폭등 등의 불가피한 운송원가 상승을 적기에 반영해 시장 상황에 맞게 택시요금을 조정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국제유가 급등에 따라 이미 유류세 20% 인하조치를 7월 말까지 연장했다. 또 유가 급등분이 기존 인하조치에 따른 가격 하락분을 상쇄해 정책 효과가 상당 부분 사라진 상태여서 유류세 인하율 확대도 검토 중이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도 유가 급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일괄적 조치 외에도 서민과 영세업자에 대한 추가적 지원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경유 가격 상승과 화물차 운전자 어려움 등을 언급한 만큼, 유류세 인하에 따라 줄어든 화물차 유가보조금 지급 방식을 한시적으로 바꿀 가능성이 제기되는데 택시산업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도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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