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택시 승차대’ 관점 “승객→운전자로 바꿔야”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02-21 19:21:14
  • 수정 2022-02-21 19:29:45

기사수정
  • 콜 문화로 승차대 공급 목적 퇴색…택시기사 대기공간 마련 필요

택시 승차대 앞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들.

서울시내 택시 승차대 숫자가 택시 이용 패턴의 변화에 따라 점점 줄어들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택시 승차대 개수는 지난 2016년 377개소에서 지난해 말 252개소로 33.1%(125개소) 감소했다. 

 

서울역, 용산역, 고속버스터미널 등 주요 교통시설이나 백화점, 전통 시장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의 택시 승차대엔 여전히 택시를 찾는 사람들로 줄 서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승차대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택시 호출앱 방식이 보편화되면서 이런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서울시도 택시 승차대 이용률이 낮은 곳은 점차 정리한다는 방침이다.

 

어차피 호출앱을 많이 쓰기 때문에 굳이 택시 승차대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는 시민들도 많다. 택시 승차대 앞에서도 앱을 이용해 택시를 부르는 시민도 있다.

 

택시 승차대가 감소하고 있는 또 다른 요인은 택시 승차대를 설치할 공간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행 법령에 따르면 해당 지역의 교통여건·택시 이용 수요를 고려해 관할 관청이 지역 경찰청장과 협의해 택시 승차대 설치·시설 기준을 정해야 한다. 

 

하지만 버스전용차로, 자전거 전용도로가 크게 확대된 서울시내 도로 여건상 두 기관이 만족할 만한 설치 지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버스전용차로 등과 중복돼 차량 흐름에 방해가 된다는 민원이 제기되면서 사라진 택시 승차대도 있다. 

 

일부 택시기사들은 점차 줄어드는 택시 승차대에 아쉬움을 나타낸다. 택시기사들에게 승차대는 승객을 기다리는 동시에 잠시 차를 세우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가 되기도 때문이다. 요즘엔 쉴 곳이 없어 한적한 길가에 차를 세우고 쉰다는 택시기사들의 하소연도 나온다.

 

택시들이 대기할 장소가 없어 도로를 배회하면서 승객을 찾게 되면, 그만큼 운행하는 차량이 늘어나 차량 흐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택시가 대기할 공간이 없어 도심을 돌면 교통 체증, 환경오염 문제를 낳을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택시 이용방식 변화에 따른 대기 장소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특히 콜 위주의 가맹택시나 고급택시가 늘어나는 추세를 볼 때 서둘러 택시 배회 운행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제는 택시 승차대를 바라보는 관점을 승객에서 운전자로 변화해야 할 때다. 과거 택시 승차대의 목적은 애초 승객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공급된 것이지만, 시대가 바뀌어 콜 문화가 자리잡은 만큼 승차대가 아니더라도 택시기사들의 대기와 휴식을 챙겨줄 공간이 필요하다.

 

유동인구가 적은 곳의 승차대를 없애는 대신 택시를 세워놓고 운전자들이 휴식할 수 있는 주차공간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우선 공영주차장 공간을 활용하거나 민간주차장과 협약을 통해 활용하는 등의 방안을 연구해보는 게 어떨까.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전국택시공제조합_02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제12회 카포스 자동차 정비인의 날’ 행사 개최
  •  기사 이미지 국토부 대광위,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 마련
  •  기사 이미지 국토부, 2024 교통대토론회 개최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사이드배너_정책공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