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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현금승차 없어지나…고령층 불편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12-30 10:34:33
  • 수정 2022-01-01 11: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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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 현금승차 폐지 시범사업 확대…대전·인천도 추진

운행 중인 서울 시내버스 모습

서울시가 시내버스 현금승차 폐지 시범사업을 확대한다.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고 있다는 분석이다. 인천시와 부산시 등도 현금승차 폐지를 추진하고, 눈치만 보던 다른 지방자치단체들도 적극적으로 버스요금 납부방식 개편에 나설 가능성이 커졌다.

 

서울시는 1일부터 시내버스 현금승차 폐지 시범사업을 10개 노선 250여 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10월부터 대성운수, 공항버스 등 2개 업체가 운행하는 8개 노선 171대를 대상으로 현금 없는 버스 사업을 시작했다. 서울시는 시범 사업이 끝나는 6월까지 진행 경과를 확인하고 전면 시행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시범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는 이유는 현금을 내고 버스를 타는 승객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0년 5%였던 현금 승차비율은 2019년 1%로 뚝 떨어졌고, 2020년에는 0.8%로 1%를 밑돌았다. 앞으로 5년 내 0.1% 안팎 수준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반면, 현금 수입 관리에 매년 수십억원의 유지비용이 들어가고 있다. 실제 2020년 서울 시내버스의 현금 수입은 109억원에 불과했지만, 현금승차를 위한 관리비용은 20억원에 달했다. 서울시는 현금승차를 없앨 경우 이런 관리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버스기사가 운행 중 잔돈 지급을 위해 단말기를 조작할 때 생기는 안전사고 위험도 줄일 수 있다는 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다른 지자체 역시 서울시와 비슷한 입장이다. 대전시는 지난해 7월부터 1년간 대전~오송 경유 급행버스를 대상으로 현금승차 제한을 시범운영하고 있다. 인천시는 올해 1월10일부터 6월30일까지 시내버스 62번(서창2지구∼동인천역)과 535번(서창 뒷방죽들∼동암남부역) 2개 노선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부산시 역시 서울 시내버스의 시범사업 결과를 지켜본 뒤 폐지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시의 현금승차 폐지 추진에 그동안 눈치만 보던 다른 지자체들도 서울시 사례를 명분 삼아 요금 수납체제 개선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전국적인 현금승차 폐지로 고령층이나 외국인 등의 시내버스 이용 접근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와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시민들 반응도 엇갈리고 있다. 시민 A씨(20.대학생)는 “현금승차는 잘 안 해도, 혹시 현금 내고 타야할 일이 생기면 어쩌냐”면서 우려를 나타냈다. 반면, 다른 시민 B씨(31.회사원)는 “79세인 우리 할머니는 티머니로 충전해 승하차 다 잘한다”며 현금승차 폐지를 지지했다.

 

서울시는 현금 대체 결제수단으로 전환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버스 정류장에 모바일 교통카드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QR코드를 부착해 안내하고, 노인과 청소년 등 교통카드 소외 계층에 대해선 현금대체 결제 수단을 홍보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하철역 뿐만 아니라 서울시내 편의점 80%가 시내버스 200m 반경 안에 위치해 교통카드 구매와 충전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교통카드 충전에 익숙지 않은 어르신들의 경우 버스회사에서 관리 직원까지 총동원해 안내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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