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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캠프, 민주택시노조와 택시 발전 정책간담회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09-11 19:00:24
  • 수정 2021-09-11 19:4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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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조, ’정책요금제‘ 제안…캠프 측 “택시정책TF 구성 검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선후보 캠프와 전국민주택시노조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택시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 캠프와 전국민주택시노조가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택시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윤덕 의원과 환경노동위원회 이수진 의원, 강승규 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과 구수영 민주택시노조 위원장, 정지구 민주택시노조 서울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민주택시노조는 구조적 택시 수요 감소와 총량제 및 감차, 요금인상 등 일련의 정책 실패를 지적하고, ‘정책요금제’ 실시를 통한 택시산업 구조개혁 및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과 플랫폼 독점 방지 등을 택시정책 대선공약으로 제안했다. 

 

‘정책요금제’는 택시 종사자 처우 개선과 연계한 요금인상, 요금규제 완화, 부가 요금제 등 택시 요금체계를 개선해 요금인상분이 근로자의 운송수입금과 실질임금 인상, 감차 등에 반영토록 하는 정책이다. 

 

인상된 택시요금 중 일정액을 지속 적립해 택시발전기금을 조성하고, 이를 종사자 처우 개선과 감차 등에 필요한 재원으로 활용한다. 또 투명하고 효과적인 기금 관리와 사용을 위해 ‘택시혁신센터’를 설치하는 것이 골자다. 

 

이 같은 제안에 김윤덕 의원은 “일정한 감차 기금이 적립될 필요성이 있다”며 “택시산업처럼 낙맥상에 빠진, 복잡한 문제 해결에는 이재명 후보가 적격이다. 실무진과 택시정책TF 구성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수진 의원은 카풀·타다로 인한 택시업계와 플랫폼업계 간 사회적 갈등이 제기되었을 당시 당 최고위원으로서 택시업계와 대화에 나선 경험을 언급하고 “산업 전체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점차적, 단계적으로 접근할 수 밖에 없다”며 “이재명 후보가 이 정도 만은 대선공약으로 약속할 필요가 있다는 정책을 중심으로 집중 논의해가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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