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운송시장에 로봇, 사물인터넷(lot),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이 접목된다. 노동에 의존하던 기존 산업 구조에서 탈피해 물류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는 2021년부터 2027년까지(7년간) 국고 1095억원 포함, 총 1461억 원을 투입해 화물차운송시장 관련 첨단기술개발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물류 배송‧인프라 혁신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예비타당성조사는 정부가 재정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대규모 개발 사업에 대해 우선순위와 적정 투자시기, 재원 조달방법 등 타당성을 검증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번 사업 분야는 크게 두 가지다. ‘생활물류 배송 및 인프라 기술분야’와 ‘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및 실증기술분야’에서 13개 세부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생활물류 배송 및 인프라 기술분야’ 사업에는 951억원이 투입된다. 증가하는 물동량에 비해 도심 내 인프라 확보가 어려운 점을 감안, 업체 간 공동으로 화물을 분류·하역·적재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나아가 배송효율 증대를 위한 공동배송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신도시 내 공동구를 설치하거나 기성 시가지 내 지하철을 이용하는 등 지하공간을 활용한 첨단 도시물류기술과 신선식품의 안전배송 및 포장폐기물 저감을 위해 회수 가능한 택배용기 및 포장기술을 개발한다.
경유 화물차 감소를 위해 전기트럭·이륜차를 고도화하고 배터리 스테이션 등의 보급도 추진한다. 주거지 인근 배송효율 증대를 위해 로봇 기반 말단배송 기술과 스마트 고밀도 택배보관함 및 운영 시스템도 개발한다.
‘물류 디지털 정보 통합‧관리 플랫폼 구축 및 실증기술분야’ 사업은 물류 시장을 디지털화하는 것이 핵심으로 510억 원이 투입된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논의가 전 산업 분야에 걸쳐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화물차운송시장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화물차주들은 여전히 종이로 된 화물인수증을 사용하고 있으며, 물류와 관련된 정보는 전부 따로 관리되는 실정이다.
국토부는 현재 사용하는 종이 형태의 화물인수증을 전자인수증으로 전환하는 등 물류정보를 디지털화하고, 공공·민간에 각기 분절적으로 관리되는 물류 정보를 빅데이터화해 통합관리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화물의 변질·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실시간 화물운송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창고 등 물류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스마트 자원관리 시스템도 개발한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배송비용 10% 절감, 생활물류 환경오염 15% 감소, 물류 디지털화를 통한 IT활용률이 20%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혁신 경쟁이 활발한 물류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물류기술 혁신기반을 조기 확보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병문 기자